계측기

Arbitrary Function Generators(임의 함수 발생기:아버트래리 펑션 제너레이터) AFG-2105

헛개비 2016. 1. 21. 19:03

    30년된 Signal(Audio) Generator를 사용하다가 맛이 가버려서
    Analog Function Generator를 하나 구입해서 사용해보는데 요녀석이
    낮은 주파수대역(100Hz)에서 Sine파의 위아래가 둥글지 않고
    뾰족감처럼 뾰족해서 기분이 나뻐서 DDS(Direct Digital Synthesizer)타입
    Function Generator를 또 하나 구입했다 - AFG-2105

    나는 데이터 잡을때 출력단 LC고압 공진회로 확인할때 한번씩
    필요하다
    AFG-2105를 사용해보니 파형이 제대로 보인다

    20KHz부터 한번보자


    전원을 넣고서 FUNC 눌러서 사진처럼 사인파선택하고(누르는대로파형이 바뀜) FREQ누르고 회전손잡이 아래의
    좌우 화살표플 눌러본다 커서가 10자리 또는 1자리 또는 0.1자리에서 잠시 껍벅거렸다가 없어지는데
    이때 손잡이를 좌 또는 우로 돌려보면 주파수가 변한다
    나는 공진회로를 보기위해 최종적으로 0.1KHz위치에서 커서가 껍벅거리게 했다
    손잡이를 돌리면 약하게 딱딱딱딱 소리가 나면서 셀렉터 스위치 전환하는 감각으로 0.1KHz씩 발생주파수가 설정된다
    AMPL 눌러서 같은방법으로 6V PP로 오실로스코프에서 보기좋을정도로 설정했다
    다시 FREQ누르면 손잡이 돌릴때 주파수변화가 작동된다


    Enter눌러 현재설정 저장하고 OUTPUT눌러주면 불켜지면서 스코프로 출력이 나간다
    20KHZ의 파형이다 Probe를 100:1짜리 연결해서 오실로 스코프로 보고있다
    (나는 초음파 발진기 출력트랜스1차전압이 상당히높다 : AC220V를 막바로 정류하여(300V DC정도) FET로 Switching하여 AC로 변환)
    출력트랜스 1차전압파형을 보면서 조정하고 확인하므로 스코프 안태워 먹을려고 100:1짜리 Probe를 사용한다
    FREQ누른상태라면 FREQ가 껍벅거리고 있고 손잡이를 좌우로 돌리면 내가 아까 설정한대로
    0.1KHz씩 변하고 결과를 스코프에서 볼수있다


    Sine파 위아래를 보기위해 파형갯수가 적게나오게 해보았다


    숫자가 더적게 나오게 해 보았다 보시다시피 True Sine Wave 이다 맘에든다


    구형파도 한번 확인해 보았다


    20KHz 삼각파 듀티 50% 설정했어요


    20KHz 삼각파 듀티 50% 결과 입니다


    20KHz 삼각파 듀티 100% 설정입니다


    20KHz 삼각파 듀티 100% 결과 입니다     톱니파()로 변신 했어요

    톱니파가 여러개 보이게 스코프에서 조정했어요

    100Hz도 확인좀 해보자




    눈으로 볼때는 전체가 진하게 보이는데(잔상효과) Galaxy S5로 찍었는데 순간적으로 찍어버리니 부분적으로 어두운부분이 있구나

    이거 100Hz야요 와~~ 됐다 이게 사인파 맞지 안찌그러졌지  왜율-55dB 이라는거여       바로 이맛이야!!
    나 이사람 팡팡테크야요    http://ppangppang.co.kr/